논문 블라인드 리뷰를 하는 저널이나 학회는 저자 이름이나 소속 기관에 관한 정보는 모두 익명화해서 제출해야 한다. 이런 정보를 리뷰 단계에서 하나 하나 모두 Anonymous로 바꿔주거나 별표(예를 들어 First Author -> **** ****)로 바꾸고, 다시 되돌리려면 매우 귀찮다. 레이텍(LaTeX)으로 논문을 작성하고 있다면, 정보를 가려야 하는 곳만 미리 조건문을 써서 가려둘 수 있다. 예를 들어 LNCS 서식으로 논문을 작성 중이라고 할 때, 어떻게 익명화하는지 예시를 보이고자 한다.

 

원리는 간단하다. 전역으로 사용할 변수를 하나 만들어서 현재 상태가 "리뷰 단계(under review)"인지 "출판 직전 단계(camera ready)"인지 넣어두고, 익명화해둘 곳 마다 조건문을 걸어두면 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 xstring 패키지의 IfStrEq 매크로를 썼다.

 

패키지를 불러오고, 변수에 현재 상태를 써준다. 예제에서는 mystatus라는 변수에 underreview라는 문자열을 저장했다.

 

레이텍 템플릿에 아래와 같이 저자 정보를 써두었다면, 

 

아래와 같이 조건문을 써서 바꿔준다. 아래 조건문은 underreview라는 문자열과 mystatus 변수의 문자열이 같은지 아닌지 따지는 것이다.

 

이제 필요에 따라 mystatus를 주석처리하거나 그대로 둬서 저자 정보를 숨길 수 있다. 이런 방법을 쓰면, 논문 곳곳에 리뷰단계인지 출판단계인지에 따라 주석처리 하나로 손쉽게 저자 정보를 가릴 수 있다. 아래는 주석처리 전과 후 예시를 나타낸다.

 

리뷰 단계 예시: 저자 정보를 숨긴다.

 

출판 단계 예시: 저자 정보를 올린다.

Posted by 공돌이poo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