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라스틱서치(Elasticsearch)가 업그레이드하며, 최신 버전에서는 curl 명령어로 뭔가를 함부로 할 수 없게 바뀌었다. curl 명령어를 사용하면 매번 인증서 위치와 암호를 입력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엘라스틱서치 쿼리를 만드는 입장에서는 키바나(Kibana)에서 Dev tool 을 이용하는 게 편리하다. 키바나를 실행하면 접근주소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나타난다.

 

http://localhost:5601/?code=012345

 

그런데, 엘라스틱서치를 설치해둔 서버 외부에서 키바나에 접근하려면, 단순히 터널링만으로는 접근이 안되고 키바나 설정 파일에서 하나 바꾸어 주어야 할게 있다. 키바나가 설치 된 곳 하위 디렉토리 중에 config/kibana.yml 을 열고 나면 기본은 server.host: "localhost" 와 같은 식으로 설정되어 있다. 이걸 server.host: "0.0.0.0" 으로 변경하고 터널링을 한다.

 

그리고 터널링 후 원격 컴퓨터에서 위에 써둔 주소로 접속하면 접근이 된다. 들어가면 키바나 토큰을 요구하는데, 따로 적어두지 않았다면, 엘라스틱서치가 설치 된 곳으로 가서 bin/elasticsearch-create-enrollment-token -s kibana 로 토큰을 다시 받으면 된다.

Posted by 공돌이poo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