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이닝 개념과 기법
국내도서
저자 : 지아웨이 한,미셸린 캠버,지안 페이 / 정사범,송용근역
출판 : 에이콘출판사 2015.04.30
상세보기



다 읽은 책은 아니고 아직 읽는 중이지만 너무 좋아서 블로그에 남깁니다.


겨울동안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셔서 연구실 동료들과 그룹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공부는 원서로 하고 있습니다(아래가 원서).



Data Mining (Hardcover / 3rd Ed.)
외국도서
저자 : Jiawei Han
출판 : Elsevier Science Ltd 2011.06.01
상세보기




한글로 번역된 책들은 학계에서 쓰는 용어를 제멋대로 한글로 바꾸어놓는 경우가 많아서 잘 안보는 편이지만, 정사범, 송용근님이 번역해주신 데이터 마이닝 개념과 기법은 아주 좋네요.


주요 용어들을 한글로 번역하실 때, 표준에 따르려고 많이 노력하신 모습을 볼 수 있고, 책에서 번역한 용어 옆에 영어로 원래 어떤 건지도 다 달아두었습니다.


원래 책 자체가 데이터 마이닝을 공부할 때 중요한 알파부터 오메가까지 빠짐없이 망라된 책이라 아주 좋습니다.


이 책의 앞부분을 읽다보면 자세하게 설명은 안해주고 개론서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뒷 부분의 알고리즘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매주 한 가지 기법을 공부하고, 구현해보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원 저자의 웹사이트를 가보면 이 책의 슬라이드 자료(링크)도 있어서, 핵심만 파악해서 공부하는 진도를 빠르게 나가고 싶다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즐거운 공부되시길 바랍니다.


------------

2017년 3월 31일에 추가


작년에 샌프란시스코에서 하는 KDD 2016에서 이 책의 저자인 지아웨이 한 교수님이 체어인 발표를 들었는데, 아주 여유있어 보이는 분이더군요.


제 지도교수님도 박사 후 과정 때 지아웨이 한 교수님과 논문을 쓰셨던데, 저도 열심히 해서 언젠가 그런 날이 오길 빌어봅니다.

Posted by 공돌이poo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