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글에서 (2010/01/27 - [노트정리/HTML, 웹프로그래밍] - syntax highlighter. 웹사이트, 블로그에 코드 강조.) 소스 코드를 강조해주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그 방법은 두 가지 측면에서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블로그 스킨이나 웹 사이트의 HTML의 <head></head>에 스크립트를 추가해줘야한다.

둘째, 소스 코드를 작성할 때 마다 HTML 모드로 전환 후 태그를 추가 해줘야한다(어떤 언어를 하이라이트하는지도 직접).


티스토리 사용자의 경우 스킨을 바꿀 때 마다 스크립트를 다시 추가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구글에서 syntax highlighter를 검색해보니 네다섯번째에 Online syntax highlighting for the masses! for "JavaScript"(https://tohtml.com/)가 있더군요.


호주의 웹사이트 제작 회사에서 만든 것 같습니다.


무료에 사용하기 매우 쉬워서 추천합니다.


그리고, 하이라이트된 소스코드가 HTML 형식으로 나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 방법은 웹 사이트에 가셔서 왼쪽 소스 코드에 강조하고 싶은 소스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서 어떤 언어인지와 Style을 선택하고 Highlight 버튼을 눌러주세요.



왼쪽 박스에 강조가 완료된 HTML 코드를 복사해서 쓰시면 됩니다.


어떤식으로 보일지 오른쪽 상단에 결과가 보입니다.


밑으로 실제 하이라이트된 코드입니다.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Syntax highliter!");
    }
}


Posted by 공돌이pooh
,